전남대학교

비쥬얼

GNB

경영학부

  • home >
  • 교수진 >
  • 경영학부
고준 이미지
성명
고준 교수
연구실
경영대 2호관 426호
교수전공 및 연구분야
경영정보
연락처
062-530-1101, 1459
이메일
kjoon@jnu.ac.kr
홈페이지
 
학력 사항

-박사: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2003), 공학박사(경영정보학 전공)
-석사: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1998), 공학석사(조직론 전공)
-학사: KAIST 산업경영학과(1996), 공학사

경력 사항

-2005년 2월~현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현재)

-2018년 8월~현재: 전남대학교 융합인재교육원장, 대학일자리센터장(2년 임기)

-2015년 3월~2017년 2월: 전남대 전자상거래협동과정 주임교수
-2012년 8월~2013년 8월: 조지아주립대 M. Robinson College of Business, CIS학과, 방문교수
-2009년 3월~2012년 2월: 전남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2008년 7월~2008년 8월: 중국 후단대학교 관리학과 초청교수
-2003년 6월~2005년 1월: 삼성전자(반도체) 경영혁신팀 과장(지식경영, CoP 담당)

수상 실적

-2018년 2월: 제4회 한국경영학회 우수경영학자상

-2018년 1월: 2018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동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16년 4월: 2016 한국정보시스템학회-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 춘계공동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14년 11월: 2014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한국정보전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12년 6월: 한국경영정보학회-정보시스템학회 공동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11년 4월: 전남대 경영대학 우수교수상(연구부문)
-2009년 3월: 경영정보학연구 2008, Best Reviewer상
-2008년 6월: 한국지식경영학회 2008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008년 5월: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8 춘계공동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2008년 3월: 경영정보학연구 2007, Best Reviewer상
-2006년 6월: 한국경영정보학회 신진교수 우수논문상(IBM후원)
-2002년 8월: KAIST Ph.D. Dissertation Competition: GTMC Achievement Award
-2002년 6월: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2001년 12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ICIS), 주제부문 최우수논문상 노미네이션(장소: 미국 뉴올리언즈)

학술 활동과 봉사(Services)

-2019년1월-현재: 한국정보전략학회 회장(1년 임기)

-2018년1월-현재: 지식경영연구(학진등재지) 편집위원장(2년 임기)

-2019년1월-현재: 한국경영정보학회 호남제주지회 지회장

-2019년3월-현재: 서암기계공업주식회사 사외이사

-2017년: 제19회 한국경영학회 경영관련 하계통합학회(장소: 김대중컨벤션센터) 조직위원장

-2017년: 2017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회(장소: 전남대) 공동학술위원장

-2016년 7월-2018년 6월: 한국고객센터서비스학회 회장

-2016년 2월-2017년 1월: 한국경영정보학회 부회장

-2015년: 2015 추계 한국경영정보학회 통합학술대회(연세대 개최) 공동조직위원장

-2008년-현재: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rketing, APJIS, 정보시스템연구, 정보처리학회지, 로지스틱스연구, 항공경영학회지, 정보시스템연구 편집위원 역임. 현재 한국IT서비스학회지, ISR 편집위원

-2008년: 2008 한국지식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전남대 개최) 추진위원장
-2007년: 한중일 국제경영경제학술대회 조직위원
-2003년-현재: JMIS, CACM, I&M, IJEC, JSIS, IMM, JOCEC, IJIM, IJTM, 경영학연구, APJIS 등 Reviewer
-1998년-현재: CACM, I&M, IJEC, JAIS, ESWA, IJHRM, ECRA, JKM 등 국내외학술지 50편 이상 논문 게재
-2005년-2010년: 특허청, 포스코, 삼성코닝정밀유리, 녹십자, 동국제강 등에서 핵심인재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담당
-2007년-2015년: 화천기공 자문교수

연구분야

-커뮤니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온라인 공동체, Community of Practice, 지식경영
-인터넷 비즈니스: e-business model, 플랫폼 생태계

강의과목

-학 부: 경영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경영학원론 등
-대학원: e-비즈니스 연구방법론, 지능정보시스템 등

 

연구실적

- 국제학술지 논문(SSCI, SCI, SCIE급)

1. K. Park and J. Koh,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ce of Technology Change and Adoption Resistance to Convergence Produc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9(1), 2017, pp. 142-150.(교신저자)

2. L. Lou and J. Koh, "Tourist Satisfaction Enhancement Using Mobile QR Code Payment: An Empirical Investigation," Sustainability, 9(7), 2017, pp.1186-1199.(교신저자)

3. S.J. Shin and J. Koh, "Analysis of Mobile Broadband Service Penetration in South Korea,"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57(1), 2017, pp. 31-38.(교신저자)

4. J.P. Shim, J. Koh, S. Fister, and H. Seo, "Phonetic Analytics Technology and Big Data: Real-world Cases," Communications of the ACM, 59(2), 2016, pp. 84-90.

5. H.W. Kim, S. Gupta, and J. Koh, "Investigating the Intention to Purchase Digital Items in Social Networking Communities: A Customer Value Perspective," Information & Management, 48, 2011, pp. 228-234.

6. J.S. Park, K.A. Kim, J.J. Kim and J. Koh, "The Effect of Attractiveness and Bonds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Customers in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s," Information, 14(11), 2011, pp. 3655-3662.(교신저자)

7. S.H. Jeon, Y.G. Kim, and J. Koh, "An Integrative Model for Knowledge Sharing in Communities-of-Practic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15(2), 2011, pp. 251-269.(교신저자)

8. S.H. Jeon, Y.G. Kim, and J. Koh, "Individual, Social, and Organizational Contexts for Active Knowledge Sharing in Communities of Practi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8, 2011, pp. 12423-12431.(교신저자)

9. J.S. Park, J.J Kim, and J. Koh, “Determinants of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Web Analytics Service,”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9(1), 2010, pp. 61-71.(교신저자)
10. H.J. Lee, J.W. Kim, and J. Koh, "A Contingent Approach on Knowledge Portal Design for R&D Teams: Relative Importance of Knowledge Portal Functionaliti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6(2), 2009, pp. 3662-3670.
11. H.Y. Jang, L. Olfman, I.S. Ko, J. Koh, and K.T. Kim, "The Influence of Online Br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Community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3), Spring 2008, pp. 57-80.
12. J. Koh, Y.-G. Kim, B. Butler, G.-W. Bock, "Stimulating Conversation: Encouraging Participation in Virtual Communities," Communications of the ACM, 50(2), Feb 2007, pp. 68-74.(1저자)
13. H.-W. Kim, Y. Xu, and J. Koh, "A Comparison of Online Trust Building Factors between Potential Customers and Repeat Customers," Journal of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5(10), 2004, pp. 392-420.
14. J. Koh and Y.-G. Kim, "Knowledge Sharing in Virtual Communities: An e-business Perspectiv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26(2), 2004, pp. 155-166.(1저자)
15. J. Koh and Y.-G. Kim, "Sense of Virtual Community: A Conceptual Framework and Empirical Vali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8(2), 2003-2004, pp. 75-93.(1저자)
16. M. Lee and J. Koh, "Is Empowerment Really a New Concep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2(4), 2001, pp. 684-695.
17. M. Lee, K. Om, and J. Koh, "The Bias of Sighted Reviewers in Research Proposal Evalu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Blind and Open Review in Korea," Scientometrics, 48(1), 2000, pp. 99-116.
18. M. Lee, K. Om, and J. Koh, "Blind Review of Research Proposals in Korea: Its Effectiveness and Factors Affecting Applicant Detection," Scientometrics, 45(1), 1999, pp. 17-31.

 

- 국내학술지 논문(학진등재후보지 이상)

1. 장현용, 고준, "고령자의 지각된 가치가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넷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령자 평생학습 관점,"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11권1호, 2019, pp. 87-102. (교신저자)

2. 구소연, 고준, "소셜 로그인 서비스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25권4호, 2018, pp. 1-21. (교신저자)

3. 김균수, 이선경, 고준, "뉴스과잉 지각과 뉴스이용의 관계: 선행요인과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2권5호, 2018, pp. 7-36. (교신저자)

4. L. Lou and J. Koh, "Social Media Advertising Effectiveness: A Conceptual Framework and Empirical Validation,"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8(3), 2018, pp. 183-203 (교신저자)

5. J. Park, H. Rho, and J. Koh, "Factors Influencing Work-Related Use of Smartphon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8(3), 2018, pp. 204-219  (교신저자)

6. 홍병선, 고준, "고객센터를 통한 고객지식확보전략: 음성인식기술의 적용사례," 지식경영연구, 제19권1호, 2018, pp. 147-174.(교신저자)

7. K. Park and J. Koh, "Factors Affecting Individuals’ Intentions to Discontinue Social Network Services Us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8, No. 1, 2018, pp. 1-17.(교신저자)

8. 정지훈, 고준, 김균수, "고령자의 전자상거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령자 대상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6권4호, 2017, pp. 355-378.

9. 장현용, 고준, "고령자의 스마트폰 활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6권1호, 2017, pp. 143-169.(교신저자)

10. L. Lou and J. Koh, "Enhancing Fan Participation in Social Media Based Virtual Brand Communities: The Case of Like, Comment, and Share Activitie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7, No. 1, 2017, pp. 54-76.(교신저자)

11. 홍병선, 고준, 정기주, "고객센터 지식관리시스템 재구축 성공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K 보험사 사례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7권3호, 2016, pp. 93-116.(교신저자)

12. 장형, 고준, 김균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의 지속사용행동에 대한 영향요인과 습관의 조절효과: WeChat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5권3호, 2016, pp. 61-90.(교신저자)

13. S.K. Lee, K.S. Kim, and J. Koh, "Antecedents of News Consumers' Perceived Information Overload and News Consumption Pattern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2(3), Sep 2016, pp. 1-11.

14. 고준, 이성준, 누립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플로우와 스트레스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5권1호, 2016, pp. 211-226.(1저자)

15. 누립국, 박만석, 고준, "유통업체 신뢰성이 유통업체 브랜드(PB)에 대한 태도 및 PB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11호, 2015, pp. 467-485.(교신저자)

16. 소택화, 고준, "모바일 폐쇄형 SNS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층인터뷰와 실증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3호, 2015, pp. 21-46.(교신저자) 

17. 이병훈, 고준, 신선진, "콜센터 직무성과 과연 무엇이 중요한가? 감성지능 vs. 친조직행위," 경영학연구, 제44권4호, 2015, pp. 1043-1070.(교신저자)

18. 고준, 최수정, 안백성, "온라인 쇼핑 상황에서 고객충성도의 결정요인 :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11호, 2015, pp. 486-500.(1저자)

19. 박경자, 고준, 박승봉,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중단은 왜 발생하는가?: 지각된 비용과 커플링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5권1호, 2015, pp. 23-38.(교신저자)

20. 박경자, 고준, “정보기술 사용의도의 결정요인: SNS에서의 커플링 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3권6호, 2014, pp. 2155-2174.(교신저자)

21. 고준, 손주희, 양성병,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용자 및 전문가 대상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10호, 2014, pp. 706-722.(1저자)

22. 박상철, 고준, “조직 내 스마트 기기 활용이 과연 삶의 질을 높이는가?: 테크노스트레스 조절효과와 업무-가정생활간의 균형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3권5호, 2014, pp. 1707-1733.(교신저자)

23. 고준, 박상철, 손세창,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Hertzberg 2요인 이론과 기대불일치 이론의 통합,”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3권4호, 2013, pp. 1-25.(1저자)

24. 임주동, 고준, 박상철, “온라인 창업정보서비스 특성요인이 창업 초기기업의 만족과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POSRI경영경제연구, 제13권2호, 2013, pp. 53-88.(교신저자)
25. 박상철, 고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지속사용의도 결정요인: 제품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2권2호, 2013, pp. 139-154.(교신저자)
26. 박재성, 고준,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감성과 인지의 포괄적 접근,” Korea Business Review, 제17권1호, 2013, pp. 201-223.(교신저자)
27. 이소현, 김은희, 고준, “기술경영 인력 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4호, 2012, pp. 191-201.
28. 배준성, 김은희, 고준, “공공기관 지원사업 선정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적용: 모바일 앱 서비스 지원사업 선정사례 중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4권2호, 2012, pp. 117-140.
29. 김인학, 고준, “CoP(Community of Practice)에서 동기특성, 활동특성, 인구통계특성이 지식공유활동에 미치는 영향,”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2호, 2011, pp. 141-155.(교신저자)

30. 김희웅, 고준, 최수진, 김기호, 정보시스템 인퓨전(infusion)에 대한 연구: 사회-기술적 체계 관점, 정보시스템연구, 19권 3호, 2010. pp. 105-126.

31. 김인학, 이지현, 고준, 김희웅, CoP(Community of Practice)의 지식공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oP 참여기간의 조절효과, POSRI경영연구, 제10권1호, 2010, pp. 23-60.(교신저자)

32. 김인학, 이지현, 고준, 김희웅, CoP에서 참여동기-보상적합이 CoP 몰입과 지식공유활동에 미치는 영향, 정보처리학회논문지D, 제17권3호, 2010, pp. 221-234.(교신저자)
33. 김재전, 조건, 조성도, 이상준, 고준, 이길형,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과 실행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화천기공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0권4호, 2009, pp. 185-207.(교신저자)

34. 박재성, 조용수, 고준, ERP도입 전 구성원의 저항, Asia-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19권4호, 2009, pp. 77-100.(교신저자)
35. 고준, 최수정, 임주동, 이길형, 온라인 기술거래 활성화 요인: 정부지정 기술거래기관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3호, 2009, pp. 285-312.(1저자)
36. 신선진, 공희경, 고준, 지식관리시스템에서의 지식공유에 대한 영향요인과 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9권2호, 2008, pp. 77-97.(교신저자)

37. 신선진, 장희영, 고준, 친교욕구와 자기표현욕구가 디지털 아이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과 구매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2008, 제17권3호, pp. 79-109.(교신저자)
38. 양성병, 고준, 지식경영 현황진단의 상황적 접근: 이차원 측정진단도구개발, 지식경영연구, 제9권1호, 2008, pp. 23-38.(교신저자)
39. 양성병, 고준, 지식경영의 국방조직에 대한 적용: 최신 이슈와 연구 시사점, 한국국방과학분석학회지, 제34권1호, 2008, pp. 99-115.(교신저자)

40. 고준, 신선진, 김희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기표현욕구의 영향요인과 디지털 아이템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1호, 2008, pp. 117-144.(1저자)
41. 조성도, 고준, 판매원의 판매자동화 도구에 대한 혁신저항: 기술수용모형 및 판매원 심리관점,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4호, 2008, pp. 145-177.

42. 고준, 엄기용, 온라인 실행공동체(CoP) 활성화 요인과 스폰서의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2호, 2006, pp. 183-205.(1저자)

43. 유일, 김재전, 고준, 박성종,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실행공동체 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7권1호, 2006, pp. 31-47.(교신저자)

44. 김정욱, 고준, 인터넷쇼핑몰에서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인지된 커뮤니티 유형의 조절효과, 경영과학회지, 제20권2호, 2005, pp. 169-184.(교신저자)
45. 고준, 전성일, 온라인 공간에서의 문제해결: 전문가 지식 네트워크에 관한 사례연구, 지식경영연구, 제6권2호, 2005, pp. 149-167.(1저자)

46. 유일, 김재전, 고준, 박성종, 지식경영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7권2호, 2005, pp. 59-76.
47. 정현주, 고준, 김영걸, 고객관계관리(CRM)에서 고객정보/고객지식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19권2호, 2002, pp. 1-23.(교신저자)
48. 고준, 김영걸, 온라인 커뮤니티 의식에 대한 개념적 틀과 연구시사점,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3권2호, 2001, pp. 325-335.(1저자)


- 국제학회 발표논문

1. L. Lou and J. Koh, "Factors affecting user participation in sharing economy: The case of commercial bike sharing service in China," 22th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PACIS), Yokohama, Japan, 2018.

2. L. Lou and J. Koh, "Is Social Advertising Effective? Influence of Brand Content on Brand Purchase Intention and Brand Information Diffusion," 24th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ECIS), Instanbul, Turkey (Poster Session), 2016.

3. S. Kim and J. Koh, "The Effect of e-scape on Internet Shopper's Cognition, Emotion, and Behavior Respons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formation Systems(ICIS) 2007, Montreal, Canada, 2007.

4. H.Y. Jang, I.S. Ko, and J. Koh, "The Influence of Online Br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Community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The 40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f System Sciences(HICSS) 2007, Big Island of Hawaii, 2007.
5. H.W. Kim, J. Koh, and Y. Xu, "Trust Building in Internet Vendors: A Comparison of New and Repeat Customers,"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IRMA) Conference, LA: New Orleans, USA, May 2004.

6. J. Koh and Y.-G. Kim, "Sense of Virtual Community: Determinants and The Moderating Role of the Virtual Community Origin,"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formation Systems(ICIS) 2001, LA: New Orleans, USA, December 2001 등 해외학술대회에서 20편 이상 논문을 발표함.


- 국내학회 발표논문
1. J. Koh, 2005, "Empirical Validation of Factors Affecting the Stimulation of CoPs: Focused on the Role of Sponsors," 2005 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 J. Koh and Y.G. Kim, 2002, "Virtual Community Dynamics: A Conceptual Framework and Empirical Validation," 2002 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등 국내학회에서 50여 편 이상 논문을 발표함.

저서

1. 김재전, 조건, 조성도, 이상준, 고준, IT를 활용한 전략경영, 법문사, 2008.
2. 이무신, 엄기용, 고준, 동료평가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피디.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