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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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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장희 이미지
성명
한장희 교수
연구실
경영대 2호관 417호
교수전공 및 연구분야
마케팅관리
연락처
062-530-1437
이메일
hanjh@jnu.ac.kr
홈페이지
 
학력

   (경영학학사) 1980. 2. 26.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영학석사) 1982. 8. 30. 서울대학교 대학원 졸업

  (경영학박사) 1992. 5. 15. 미국 앨라배마대학교 대학원 경영/마케팅학과 졸업 

 

경력

학교

   1982. 10. 8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조교, 전임강사(1984. 2. 28), 조교수(1986. 4. 1),

            부교수 (1996. 4. 1), 교수 (2000. 4. 1 - 현재)

   1993. 7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교무과장 (- 1994. 9) 및 원장직무대리 (1994. 6 - 1994. 9)

   2000. 3 전남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소장 (- 2000. 9)

   2007. 3. 1 전남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 2009. 2. 28)


학회

2006. 3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편집위원장 (- 2008. 2)

2010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편집위원

2007 한국소비문화학회 회장

2008 한국유통학회 회장

2012, 2014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2010-2012, 2014 한국경영학회 부회장


사회

   2001. 3. 광주은행 사외이사 (- 2004. 3)

   2003. 광주광역시 시정평가위원 (- 2009)

   2004. 11. 지방공사 김대중컨벤션센터 비상임이사 (- 2011. 1)

   2006. 3. 한국토지공사 비상임이사 (- 2009. 4)

   2010-2016. 한국철도공사 자문위원

   2010.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발전자문위원 (- 현재)

   2011-2012. 한국표준협회 국가품질상 심사위원

 

주요 연구분야

 측정이론, 경쟁우위전략, 가족기업 경영, 유통기관경영, 서비스마케팅

 

강의과목

  (학부) 경영학원론, 마케팅관리, 서비스마케팅

  (대학원) 마케팅관리, 지역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조사론, 유통관리론

 

연구실적 (2010년 이후 발표)

저서

   한장희, 한동철, 김혜영 (2015), 서비스마케팅, 시그마프레스.

   한장희 외 8인 공저 (2011), 마케팅, 시그마프레스.

논문

   한장희, 신정신 (2017), “다차원 구성개념의 측정척도의 개발과 신뢰도 평가의 기준,” 마케팅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심사중.

한장희 (2016), “고객충성도지향 마케팅을 위한 연구매트릭스,” 경영논총, 40/41, 전남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pp. 59-99.

한장희, 신정신 (2016), “다차원개념 척도의 차원구조와 신뢰도 평가 기준: 시장지향성의 예,” 한국유통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유통학회, pp. 143-146.

서동근, 전정현, 한장희, 최지호 (2016), “서비스 제공자 특성과 고객순응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초점의 조절효과,” 상품학연구, 한국상품학회, 34-5, pp. 11-17.

박은지, 김창곤, 김명수, 한장희 (2015), “서비스 회복이 고객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과 진정성을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한국유통과학회, 13-2, pp. 63-73.

왕정, 한장희, 문연희, 최지호 (2014), “현지문화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시장에 진출한 외식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문화산업연구, 14-4 (December), 한국문화산업학회, pp. 51-58.

배세하, 한장희 (2014), “CSR 활동의 특정 사회적 문제 관련성과 마케팅 성과의 관계,” 마케팅연구, 29-2 (April), 한국마케팅학회, pp. 95-119.

Han, Jang-Hui and Jiho Choi (2014), “Does a Firm’s CSR Activity Type Effect Its Market Outcomes?,”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Nanjing University, 115-126.

배세하, 한장희 (2013), “사회적 문제의 중요성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13 마케팅관련학회 추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마케팅학회,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한국전략마케팅학회, 52-53.

Islam, M. Monirul and Jang-Hui Han (2012), "Cross Cultural Counterfeit Characteristics and Anti-counterfeit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and Social Sciences, Vol. 2, No. 7, 341-359.

Islam, M. Monirul and Jang-Hui Han (2012), "Perceived Quality and Attitude Toward Tea and Coffee by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and Management, Vol. 3, No. 3, 100-112.

최지호, 최윤기, 한장희, 김세윤, 서동근 (2011),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참여와 만족간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24권 제4, 대한경영학회, 2121-2139.

Han, Jang-Hui. and Jiho Choi (2011), "A Marketing Research Roadmap of the Loyalty Paradigm," in S. Zhao, J. Glassman, H. Liu, and C. Liu (eds.), Enterprise Management in a Transitional Economy and Past Financial Crisis, Nanjing University Press, 585-593.

최지호, 김현철, 한장희, 김필중(2010),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수용의도: 대안적 모형의 검증,” 상품학연구, 28권 제1, 한국상품학회, pp. 7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