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여건의 변화와 정보통신혁명에 의한 교육여건의 변화는 대학교육의 실증적이고 실용적인 교육내용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경제학부는 문제 해결중심의 교육(Problem-solving education), 시장 경제 중심의 교육(Market-oriented education), 전산시스템의 활용 교육(Computer-aided education)을 21세기 교육 목표로 설정하고 경제학 전공과 지역개발학 전공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경제학전공
경제학 전공은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경제적 사고방식을 배양하는 데 필요한 과목을 각 학년별로 재정립함으로써 3대 교육목표를 실행하도록 교과과정을 설정하고 있다.
지역개발학전공
경제학을 기초로 하여 현대 산업사회에서 발생되는 각종 도시 및 지역문제 그리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제이론을 습득하고 나아가 도시 및 지역간 격차 해소를 위한 현대적인 계획기법을 습득, 이론과 실제를 종합한 유능한 도시 및 지역개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후의 전망으로는 상경계 출신으로서 일반 기업체, 금융계 등으로 진출함은 물론, 공공 기관 및 민간기관의 개발사업 및 계획부서, 그리고 특히 부동산 투자 및 관리, 금융과 관련된 업계에 진출할 수 있어 학습된 이론을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또한 연구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고, 연구능력과 강의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도시 및 지역개발 분야의 대학원에도 진학할 수 있다. 아울러 지방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공무원의 전문화 추세에 부응한 도시계획과 교통 등 전문직이 신설됨에 따라 도시 및 지역개발 관련 공무원으로서의 등용문이 되며, 관련자격증으로는 물류관리사, 도시계획기사/기술사,교통계획기사/기술사, 지적기사/기술사 등이 있다.